얼굴 신호 시선 마주치기의 좋은 점

얼굴 신호 시선 마주치기 좋은점

서론

사람들은 대개 자신이 좋아하고 자신과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는 자주 눈을 맞추는것을 쉽게 볼 수가 있지만 자신이 싫어하고 생각이 다른 사람이나, 위협감을 느끼는 사람들과는 눈일 잘 맞추지 않는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 시간에는 눈을 마주치고 대화를 할 때 좋은점과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본론

1.시선 마주치기의 좋은점

1.1. 신뢰감을 준다.

어떤 사람을 대할 때 그 사람과 눈을 마주본다는 것은 스스로에 대해 만족감과 자신감, 신뢰감을 느끼며 자신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잘 알고 있다는것을 의미를 하고 있으며 상대에게 시선을 고정하고 있다는 것은 그 사람의 말을 경청하고 있다는 표시로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준다.

1.2. 마주치기를 못하는 사람과의 대화 거짓말

시선 마주치기는 형사와 범인과 대화를 할 때 많이 나타는데 죄를 짓고 있는 사람은 거짓말을 하면서 형사의 눈이 아닌 다른곳을 쳐다보면서 형사의 얼굴을 제대로 못 보는것을 쉽게 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어린아이가 부모에게 거짓말을 했을 때도 다른곳을 쳐다보는 어린아이를 많이 볼 수가 있죠.

1.3 한국사회에서 빤히 쳐다보는것은 아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우리 사회에서는이렇게 경청하는 태도를 쉽게 찾아보기 어려운것을 사람을 빤히 쳐다보는것이 좋지 못하는 표현을 합니다. 또한 세심하게 상대의 말을 경청하는 사람들은 대화를 하는 시간의 70%정도 지속적으로 시선을 바라보는데 사용을 합니다.

1.4. 경청하고 자신에 말을 할 때 상황

그렇지만 대부분 일반적인 사람들은 이렇게 경청해야 하는 시간에 자신의 생각을 정리를 하려고 하고 상대가 말을 하는 동안 몸을 숨기고 있다가 상대의 말을 끝나면 바로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경향이 많은데 경청보다는 자신의 말로 설득을 하려고 하는것은 아닌지 나의 말을 우선 들어봐 이렇게 생각을 하는것은 아닌지요.

2.대화를 할 때 가능한 상대의 시선을 응시하는 능력을 키우자.

2.1.시선을 마주치는것은 당신의 말에 경청한다.

상대와 시선을 마주치는 것은 상대에게 나는 다른 생각을 하지 않고 당신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라고 말을하고 있는것과 동일 합니다.

2.2. 경청을 하면서 다른곳을 봤다가 다시 마주치는 경우

실제로 다른 사람과 대화를 나눌 때 이야기를 하는 내내 지속적으로 눈을 마주치지 않는 경우가 많고 때때로 상대에게 대화를 주도권을 넘겨받기 위해서 눈을 마주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선을 아래로 내리고 생각을 정리하다가 생각이 정리되면 상대방을 바라보기도 합니다.

2.3.경청을 하면서 자신의 이야기가 정리가 안될 때

물론 자신이 이야기를 할 차례가 왔지만 자신의 할 이야기가 정리가 되지 않았다면 머리를 계속 아래쪽이나 옆쪽이 보게되는데 이것은 상대방의 얼굴을 제외한 곳으로 시선을 돌리게됩니다.

3.주의해야 할 점

3.1.상대방와 시선을 지나치게 마주치지 않도록 주의해라

우리는 대개 눈을 마주치는 사람을 신뢰하고 시선을 피하려고 하는 사람을 믿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지나치게 시선을 마주치려고 한다면 이것 역시 거짓말을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의미로 해석을 할 수가 있습니다. 거짓말을 자주 하는 사람들은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잇는 사람처럼 보이려고 의도적으로 시선을 마주치기도 하기때문입니다.

4.노력할 점

4.1. 항상은 어렵겠지만 될 수 있다면 시선 마주치기를 활용한다.

상대와 눈을 잘 마주치지 못하는 사람은 시선을 마주치는 훈련을 해야 하고 고용주들은 눈을 제대로 마주치지 못하는 지원자를 보면 비사교적이고 소극적이고 여기에 무능력해 보여 호감이 가지 않고 또한 침착서과 사회생활 능력이 부족해 보이는 인상을 받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4.2. 너무 많이 시선을 마주치는것도 거짓말을 할 때 행동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사람들을 기준을 정하지 않으면 얼마나 자주 눈을 마주치는지 알지 않고서는 그들의 전형적인 패턴을 알 수가 없기때문입니다. 상황적으로 파악을 할 수 밖에 없고 이 사람은 거짓말을 할 때 또는 고개를 아래,옆으로 눈을 마주치지 않을 때는 어떤 행동을 하는지 파악을 해야 합니다.

4.3. 시선 마주치기 연습

처음부터 시선 마주치기 연습을 할 때는 시간을 두고 조금씩 훈련해 나가도록 해야 하며, 먼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상대와 시선을 마주치는것부터 해야 하며, 이후에 자신이 말할 때도 상대의 시선을 바라보려고 시작을 해보세요. 시선을 마주치며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더 설득력이 있어 보이는것은 이미 여러 연구결과로 나타난 상태입니다.

5. 그녀의 눈을 응시하라

대체로 여성은 시선을 마주치는 것을 매우 좋아하고 여성은 상대가 여성이든 남성이든 상대의 눈을 응시하는 경우가 많고 특히 일대일로 눈을 마주치기를 하는것을 좋아합니다. 남성보다 여성이 많은 데 남성은 상대가 여성일 경우 불편해도 여성과 눈을 마주치는 것을 참고 또한 여성마늠 시선을 마주치는것에 노력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같은 성인 남성과 눈을 마주치며 대화를 하는 경우도 많지 않습니다

결론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할 때 눈을 마주치면서 이야기를 하는것이 사실 좋은 대화방식입니다. 물론 눈을 마주치라고 해서 째려보라는 말은 아니죠. 그렇지만 상대방에게 신뢰감등을 받기 위해서는 말을 할 때 눈을 마주치면서 대화를 하는 연습을 꾸준히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Q&A

1.이성이 자신의 시선 마주치는것은 사랑의 표현일까요?

여성은 시선 마주치는것을 좋아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래서 시선 마주치기와 다른 몸이 보내는 시선을 잘 봐야 합니다.

2.시선 마주치기와 신뢰성과 관계

시선 마주치기는 상대방에서 신뢰감을 주면 당신의 이야기를 믿고 있고 경청을 하고 있다는 표현을 하고 있는것입니다.

3.면접을 볼 때 면접관의 시선과 계속 마주치어야 하는지?

면접관이 자신을 본다면 자신있게 시선을 마주치고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정확히 같이 파악을 하는것이 좋다.

Leave a Comment